닭꼬치 구이 전문 체인점에 연기 냄새 제거 장치 설치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샤슬릭이라 부르는 꼬치구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보편적인 음식이 되어가는가 봅니다. 닭꼬치 구이 전문 프렌차이즈 음식점에 연기냄새 제거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신도시 지역 상가건물의 모퉁이에 자리한 음식점에서 꼬치를 구우면 매케한 연기가 주변에 퍼집니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연기냄새 제거기를 적용하여 아무런 냄새 문제없이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하고 처음에는 음식점 집진기 대신, 간단한 장치로 이를 대신하려 했다고 합니다. 비용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사각의 통속에 물을 넣고, 덕트관을 연결하여, 배기가스가 물에 접촉하게 하여, 냄새를 없애는 시도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방식이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영업을 시작하고 나서야 알게 되어, 부득이 영업을 잠정 중단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연기냄새 제거장치를 설치하고,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주변에 연기가 배어드는 현상이 전혀 없으니, 아무런 냄새 문제없이 평온하게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연기는 미세한 입자 형태를 가지는 복합 물질입니다. 이렇게 작은 입자를 걸러낼 때, 간단하게 물 접촉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 헤파 필터류를 사용한다면 일정부분 효과가 있겠지만, 유증기가 나오고, 높은 정압 문제도 있습니다. 그보다도 너무 잦은 교체로 운용 비용을 감당하기엔 경제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수많은 곳에 적용되어 있는 연기냄새 제거장치는 연기 냄새를 제거하여 식당 냄새 민원을 해결하는 일반적인 솔루션이 되고 있습니다. 효과와 실용성 측면에서 검증된 기계 장치로 생각됩니다.
닭꼬치 구이 음식점에 설치된 실제 적용 사례입니다.
신도시지역의 상가 건물 모퉁이라서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지나가다가 꼬치구이나 핫도그를 간단하게 먹고 싶은 유혹이 생기겠네요. 덕트관이 연결된 검은색 물체가 연기냄새 제거장치입니다.
꼬치를 사먹으려는 사람들이 줄지어 모여 있습니다. 꼬치를 구울 때 많은 연기가 주변을 감싸서, 오픈 후 잠정 중단하고, 연기냄새 제거장치를 설치하고 재오픈하였습니다. 지금은 주변이 깨끗해 보이는 풍경입니다.
뒤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옆 가게는 핫도그와 차종류를 파는 것 같습니다.
가을 하늘이 높아지고 깨끗해 보입니다. 미세먼지가 적은 요즘에는 거리마다 산뜻해 보여서 좋습니다.
고기구이 음식점을 하다보면 연기가 나오고 냄새가 주변에 퍼집니다. 주변 사람들이 불괘해 합니다. 민원성 불편을 호소하고, 때로는 찾아와서 항의의 말을 하고, 위협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심적으로 위축되고 편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부득이 적용하는 장치가 연기냄새 제거장치입니다. 생각보다 연기 제거 효율이 높습니다. 다만 적용처의 여러가지 변수들을 고려하여 기기를 선정,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수들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기기를 선정하고 적당한 위치에 설치하여야 효과도 높게 나오고, 사후관리도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되지요.